주민등록등본 발급(PDF저장)방법 3가지 다양하게 알아가세요

주민등록등본은 세대로 이전된 세대원의 합계를 기록한 문서입니다. 기록의 내용은 주로 총 가족수, 가족의 주민등록번호, 입주일자, 세대주와의 관계 등인데요.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오프라인(주로 주민센터)에서 하려면 1장당 수수료 4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등본 안에 기록된 내용은 세대주를 중심으로 세대주는 본인이 되며, 다른 세대원이 있다면 그 지위가 세대주와의 관계로 기재됩니다. 이러한 등본의 쓰임은 다방면인데요. 특히 부동산 매매나 전세 계약을 할 때 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주민등록등본 발급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는 방법은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오프라인에서는 신분증을 지참 후 주로 주거지 주변의 주민센터와 무인발급기를 이용해서 발급을 진행하면 되고요. 오늘은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오프라인 무인발급기 위치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대리인이 발급을 진행하려면 온라인을 불가능합니다. 위임장을 가지고 주거지 주변 주민센터로 직접 가서 발급을 진행하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할 때 거주지 말고 다른 지역에서도 발급할 수 있나요?

신분증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발급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영문 발급은 더 오래 걸리나요?

담당자가 주소나 성명 등을 영문으로 변환 후 발급을 진행하기 때문에 일반 문서보다 다소(보통 3시간 이내) 시간이 소요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카카오톡으로 받는 방법

우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 매체가 바로 카카오톡인데요. 모바일을 통해 카카오톡과 카카오인증서만 있으면 바로 발급 받아 사용 가능합니다.

① 카카오톡을 열어서 더보기를 클릭해 줍니다. 아래 보이시는 것처럼 ‘지갑’ 메뉴를 눌러 주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② 지갑 화면에서 아래로 내려가면 전자증명서가 보이실 겁니다. 주민등록등본 신청을 클릭해 주시고요.

이 메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톡 인증서를 설치해야 하는데요. 따라만 하시면 너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③ 아래에 보시면 카카오톡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문서를 발급 받고 필요한 기관에 직접 제출까지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④ 전자증명서 발급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시작하기’를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약관 동의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약관 선택시 필수에만 체크하고 선택하고, 동의 후 인증하기를 클릭해 줍니다.

⑤ 카카오톡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는데요. 다른 기관에서 발급 받은 인증서까지 관리할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⑥ 필요한 전자증명서를 선택하는 단계인데요. 등본 말고도 주민등록초본,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급 신청을 진행해 주시고요.

⑦ 등본을 발급 받을 때 기본 발급을 진행할 것인지, 선택 발급을 진행할 것인지에 체크를 해 주시면 됩니다. 주민번호 뒷자리 표시가 필요없다면 선택 발급을 택하시면 됩니다.


인증 후 신청하기를 눌러 주시고요. 마지막 단계 절차를 밟으시면 됩니다.

⑧ 발급된 문서가 보이실텐데요. 저장하기를 선택하면 원본이 아닌 사본이 저장되는 것입니다. 원본을 제출해야 된다면 제출하기 메뉴를 클릭하고 나머지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카카오톡을 이용한 문서 발급을 진행해 봤습니다. 따라해 보시니 의외로 쉽다는 것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네이버앱을 통해 발급 받는 방법

대표적인 포탈사이트 중 하나인 네이버앱을 통해 모바일로 발급 받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① 자신의 휴대폰에 설치되어 있는 네이버앱을 실행해 주시고요. 메인 화면에서 가장 우측 자신의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② 다음 화면에서 바로 ‘전자증명서’가 보이실 겁니다. 과감하게 클릭해 주시고요.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카카오톡과 마찬가지로 네이버앱에서도 인증서를 발급 받아서 진행해야 하는데요. 한 번만 발급 받아 놓으면 계속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③ 아래 화면을 보면 이미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한 번 진행한 적이 있기 때문에 보관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남아 있는 날짜만큼 한 번 발급된 문서는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네이버앱을 통해서도 쉽게 발급 진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정부24를 통해 발급 받는 방법

마지막으로 인터넷을 활용해 ‘정부24‘를 통해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이 아직은 익숙치 않은 분들이라면 이 단계를 차근차근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준비물은 프린터와 인터넷뱅킹을 할 때 사용하는 공동인증서만 있으면 됩니다.

순서대로 따라만 하시면 위의 방법과 마찬가지로 아주 간단하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① 가장 먼저 포탈사이트(구글, 네이버, 다음 등)를 통해 ‘정부24’를 검색하고 메인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아래에 보시면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발급 받으려는 문서가 보이실 텐데요.

살포시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② 오프라인으로 발급 받으려면 수수료 400원이 든다는 것을 알 수 있을텐데요. 인터넷으로는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작성예시도 꼼꼼하게 읽어 보시고요.

발급 버튼을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세요.


③ 아래에 주의사항과 기본정보를 읽어보라고 나와 있는데요. 다 도움이 되는 말들이니까 자세하게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④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회원 신청하기가 더 편하게 문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⑤ 로그인을 위한 여러가지 인증 방법들이 있는데요.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로그인 방법은 인터넷뱅킹을 할 때 사용하는 공동인증서를 통한 것입니다.

⑥ 자신의 인증서 암호를 선택해 입력해 주시고요. 다음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⑦ 선택란의 내용들이 맞는지 확인해 보시고요. 발급과 선택발급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할 지는 자신의 상황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⑧ 이제 문서발급이 다 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문서출력을 눌러주시면 마지막 단계까지 다 오신 겁니다.

⑨ 주민등록등본 발급 마지막 단계에서 프린터로 인쇄를 하셔도 되고요. PDF로 저장을 선택해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을 해놓고 이용하셔도 됩니다.

이제 3가지의 문서 발급 과정이 모두 끝이 났습니다. 필요한 상황에 따라 오프라인 발급과 온라인 발급을 적절하게 활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더불어 영문으로 발급을 진행하려면 주민센터 담당자가 주소나 성명 등의 내용을 영문으로 변환 후 진행하기 때문에 일반 문서보다 다소 늦게(3시간 이내) 발급이 진행됩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기초연금 수급자격 알아보기

오늘의 포스팅도 여기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음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