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부등본 발급 방법 3가지 최신판 정리했어요


등기부등본은 한마디로 부동산의 신분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동산을 누가 소유하고 있는지 부동산을 담보로 채무가 있는지 없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사를 갈 때 전입하려 하는 곳의 거주지에 대한 등기부등본 발급을 진행하곤 합니다. 자가를 소유하고 있지 않는 한 채무가 많은 집이나 경매로 잡혀 있는 집을 얻게 되면 나중에 곤란한 일을 당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등기부등본 발급 방법

등기부등본 발급 방법은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누어서 설명 드릴 수 있겠는데요. 우선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방법부터 꼼꼼하게 적어 보겠습니다.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하러 가기

등기부등본 발급 인터넷으로는 어떻게 발급 받나요?

인터넷등기소를 통해서 발급과 열람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발급 가능한 프린터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오프라인으로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거주지 주변 무인발급기를 이용하거나 등기소를 찾아 직접 가서 발급을 진행하면 됩니다.

인터넷등기소를 통한 등기부등본 발급 방법

가장 먼저 포털 검색 사이트(구글, 네이버, 다음 등)를 통해서 인터넷등기소를 검색 후 사이트 메인 페이지를 방문합니다.


❶ 메인 페이지에서 발급을 클릭하면 보안프로그램을 필수로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뜨는데요. 빨간색으로 미설치라고 쓰여져 있는 프로그램만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방법

❷ 필수 프로그램을 다 설치한 후 다시 메인으로 돌아와서 중간에 발급하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메뉴는 부동산등기에서 선택하시면 되고요. 일반적으로 등기부등본은 열람하기를 많이 선택해 이용합니다.

등기부등본

❸ 발급하기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발급하고자 하는 건물에 관련된 주소를 입력합니다.

등기부등본 열람

❹ 발급하기 전에 유의사항에 관한 글을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발급을 진행하면 됩니다.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하러 가기

문서를 발급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자신의 프린터가 인터넷등기소에 등재되어 있는 프린터 기종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공용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하는 프린터나 등재되어 있지 않은 프린터기로는 발급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❺ 온라인으로 등기부등본을 발급할 때 수수료는 1,000원 이고요. 열람은 수수료가 700원입니다. 아래는 열람하는 순서입니다.


인터넷등기소 메인 페이지에 열람하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발급하기와 순서가 같습니다. 주소를 입력하시고요.

등기부등본 발급 장소

❻ 부동산 소재지 검색 결과 화면인데요. 여기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동사무소

❼ 열람할 등기부등본의 첨부 사항을 선택해야 합니다. 말소된 사항을 포함하려면 체크를 해 주시고요.

❽ 주민번호 공개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제출할 기관이 어느 곳이냐에 따라 선택을 해야 되겠죠.

❾ 마지막 단계로 열람 수수료가 700원이라는 것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발급하는 단계와 똑같습니다. 단지 수수료가 다르다는 것과 발급은 프린터가 필수로 필요하다는 사실이 다릅니다.

이제까지 온라인으로 등기부등본 발급 방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누구나 다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발급에만 해당)인 프린터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로 등기부등본 발급 받는 방법

❶ 구글플레이를 실행하시고 인터넷등기소 앱을 설치합니다.

인터넷등기소 앱이 다 설치되었으면 열기를 클릭하시고요.

❷ 앱 초기 화면을 살펴보시면 여러가지 아이콘이 있는데요. 인터넷등기소 앱을 통해서는 발급 진행 말고 열람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열람 아이콘 메뉴를 클릭하시고요.

❸ 등기부등본 열람을 위해서는 로그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하러 가기

회원가입이 번거로우시면 비회원으로 로그인을 진행하면 됩니다.

❹ 열람할 부동산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❺ 검색결과를 확인하시고 자신이 원하는 주소지가 맞는지 꼼꼼하게 체크합니다.

❻ 다음으로 등기기록 유형을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선택사항인 말소사항을 포함할 것인지 아니면 현재유효사항만을 포함할 것인지 클릭하면 됩니다.

❼ 마지막 단계인 결제 화면인데요.

열람 수수료가 700원인 것을 확인하고 결제를 진행합니다.

모바일을 통한 등기부등본 발급도 차례대로 따라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요새 월세나 전세 사기 사건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등기부등본 열람을 통해 살펴보는 곳은 아무리 주의를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등기부등본 발급 방법
  • 등기부등본 발급에 대해 검색을 해보면 동사무소(주민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하다고 잘못된 정보를 전달해 주는 곳이 있는데요. 주민센터에서는 발급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무인발급기를 통한 등기부등본 발급

거주지 주변(주로 주민센터)에 무인발급기를 방문하시면 등기부등본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 위치는 아래 버튼을 클릭해 살펴보시면 됩니다.

무인발급기 위치 바로 알아보기

등기소 방문을 통한 등기부등본 발급

인터넷등기소 메인 화면 가장 좌측에 등기소 찾기를 클릭합니다.

자신이 살고 있는 거주지 주변을 지도에서 선택해 주시고요.

아래는 예시로 지도를 클릭해서 등기소를 찾아본 방법입니다.

등기소 찾기 지도를 활용해 보면 찾아가는 길과 위치 주소 전화번호까지 상세하게 나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무리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바로 주거입니다.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과 삶을 재충전 할 수 있는 공간은 너무도 중요한 요소이죠. 이런 곳을 새로 거주하면서 처음부터 좋지 않은 일이 발생하면 많은 불편을 감수해야 합니다.

거주지 이전을 하게 되면 필수로 등기부등본을 열람이나 발부를 통해 알아보셔야 합니다. 그래야 맘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수 있을테니까요.

알아두면 좋은 정보

보건증 발급 병원 찾기

오늘도 이 하나의 포스팅이 찾아오시는 분들에게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