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걷기 효과, 효능 5가지, 부작용 모두 알아가세요


인간에게 질병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단지 이 질병을 얼마큼 건강하게 다스리냐가 관건이겠죠. 그런 의미에서 맨발걷기는 여러가지 질병를 다스리는 효과가 있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일주일에 하루만이라도 콘크리트 바닥이 아닌 자연이 펼쳐진 곳에서 흙바닥을 맨발로 걸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맨발걷기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맨발걷기 효과

코로나 격리통지서 발급 방법

맨발걷기 효과 근육 사용량 증가

혼자 운동화를 신고 걷는 것도 몸에 좋지만, 맨발로 걷는 것은 발바닥 반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서 더욱 좋습니다.


신체 하중이 발바닥에 전달되어 물리적인 부하를 주면 발바닥에 분포하는 신경반사세포, 림프계, 신경말단이 자극되고 반사영역과 연결된 부위의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운동효과를 높입니다.. 신발을 신으면 그 충격이 흡수되는데 반해 맨발은 발바닥으로 즉시 충격을 흡수하여 근육의 사용을 증가시키고 운동 효과를 높이고 복부 둘레를 줄어드는 다이어트 역할까지 하게 됩니다.

맨발걷기 효능

맨발걷기를 통해 근육량을 증가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하는 방법

혈액순환 개선

맨발로 걷게 되면 발바닥을 자극시켜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심혈관 질환, 뇌졸증을 예방할 수 있는 건강한 신체를 만들어 줍니다.


2013년 미국 ‘대체 및 보완의학학회지’ 발표에 따르면 맨발의 접지는 혈액의 점성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적혈구 제타전위를 평균 2.7배 정도 높여줘서 혈류 속도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도 합니다.

맨발걷기 부작용

혈액순환은 건강한 몸을 유지하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보건증 발급 병원 찾기

불면증 개선에 도움

맨발걷기를 꾸준히 하다보면 발이 편안해 지면서 신체 각 부분의 긴장도 풀리게 되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지니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밤에 수면의 질도 개선되어 충분한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줄여주며 두뇌 발달에도 도움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겪고 있는 병이 스트레스로 인해 생긴 것들이 많습니다. 맨발로 걷는 것은 심리적인 면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시의 아스팔트에서 벗어나 자연으로 둘러 쌓인 공간으로 나가 맨발 걷기를 하다보면 심신의 안정을 찾을 수 있을테니까요.

가족관계증명서 발급하러 가기

더불어 맨발걷기는 혈액순환이 잘 되기 때문에 머리가 맑고 깨끗해져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각종 통증을 줄이는 효과

하루하루를 신발을 신고 생활하다 보면 신발 속에 발은 퉁퉁 부어 오르게 되고 통증을 느끼는 분들도 많습니다. 발이 부으면 몸 전체가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요.

매일 맨발걷기 운동을 할 수 없겠지만 조금이나마 시간을 내어 발에 자유를 주는 운동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괴롭혔던 통증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맨발 걷기 부작용

맨발걷기가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맨발로 걷는 행위가 뼈와 근육에 무리를 줄 수도 있습니다. 단단한 표면을 걷게 되면 시간이 흐르면서 발의 통증과 정강이 부목, 건염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습한 장소에서 맨발로 걷게 되면 무좀과 같은 곰팡이 균에 감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많은 노인들은 맨발로 있게 되면 넘어질 위험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무엇이든지 지나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주의를 기울이면서 건강하게 맨발걷기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주휴수당 조건, 계산법 알아보기

건강하게 오래사는 삶이 소박한 소망이 될 수 있는 하루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