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남자는 모두 병역의 의무를 이행해야 합니다. 한참 학업이나 일을 해야 할 시기에 군대에 가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는 분들도 있는데요. 분단 상황이 지속되는 한 군대 복무는 어쩔 수 없는 의무이기도 합니다. 현재 육군과 해병은 복무 기간이 18개월이고, 해군은 20개월, 공군은 21개월입니다. 이 기간 동안 전역 후를 준비하기 위한 적금이 바로 장병 내일준비적금인데요. 오늘은 내일준비적금의 가입자격과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병 내일준비적금 3:1매칭지원금은 무엇인가요?
장병내일준비적금을 만기 납입한 병사에게 전역 후 국가에서 만기 적금 금액의 33%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장병 내일준비적금을 대리로 가입할 수 있나요?
네, 부모님 중 한분이 신분증과 가입자격확인서 원본 1부, 가족관계증명서를 가지고 은행에 방문하면 됩니다.
장병 내일준비적금이란?
장병 내일준비적금은 국방부, 법무부, 경찰청, 해양경찰청, 소방청 등의 기관들이 마련한 상품으로, 군 장병이 군 복무 중 급여를 적립해 합리적인 저축 습관을 길러주고, 군 복무기간 동안 자금을 마련하여 성공적으로 사회에 진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적금 제도입니다.
가입대상과 가입기간
- 현역병과 상근예비역, 사회복무요원, 의무경찰, 의무해야경찰, 의무소방, 대체복무요원 등 대한민국에서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모든 장병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 최소 6개월 이상에서 최대 24개월까지를 가입기간으로 합니다.
– 육군과 해병,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해군, 의무해양경찰, 의무소방원은 6개월~18개월 / 사회복무요원은 6개월~21개월 / 공군은 6개월~22개월 / 대체복무요원은 6개월~24개월
- 군 생활 중 복무기간이 6개월 이상이 남아 있다면 내일준비적금을 신규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한도와 가입혜택
- 가입한도는 은행별 한 달에 20만원, 개인별 한 달에 최대 월 40만원
- 은행이자 5%와 국가지원이자 1% 더해서 원리금의 33% 추가 지원, 이자소득 비과세 적용 혜택
– 납입기간 : 6개월 이상~12개월 미만 ⇨ 은행이자 3.61%+국가지원 1%
– 납입기간 : 12개월 이상~15개월 미만 ⇨ 은행이자 4.20%+국가지원 1%
– 납입기간 : 15개월 이상 ⇨ 은행이자 4.96%+국가지원 1%
이론상 2022년 1월 1일부터 18개월간 월 400,000원, 원리금 7,200,000원, 은행 이자 285,000원, 국고 이자 57,000원, 전체 금액의 3:1 매칭지원은 248,800원이며, 추가로 받을 수 있으며, 총 1,030만원 정도를 받게 됩니다. 다만, 적금을 등록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18개월을 채우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실제 받는 금액은 다를 수 있습니다.
장병 내일준비적금 신청방법
① 본인신청
- 신병교육기관에서 가입 : 부대 인사담당자가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확인서’를 통해 발급하거나 개인에게 분배해서 가입하게 함, 훈련소에서 훈련기간 중에 은행에서 부대를 방문해 가입 안내함, 장병 본인이 직접 희망 은행의 가입신청서를 작성해 ‘가입자격확인서’를 제출함
- 자대로 전입 후 복무 중 가입 : 병사 본인이 행정반에서 ‘가입자격확인서’ 직접 신청, 휴가나 외출시 ‘가입자격확인서’를 지참 본인이 희망하는 은행에 직접 방문해 가입
② 대리신청
- 장병 본인이 부모님께 ‘가입자격확인서’를 꼭 우편으로 발송해, 부모님 중 한 분이 직접 은행을 방문해서 본인을 대리해 가입할 수 있음
단, ‘가입자격확인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에 한함, 2개 은행에 가입하는 경우에는 ‘가입자격확인서’가 2부 필요함
③ 가입확인서 발급방법
- 의무경찰은 소속 의경부대 행정반에 직접 방문해 신청, 의무해양경찰은 소속 해양경찰관서 의경 지도관에게 신청, 대체복무요원은 소속 복무기관 담당자에게 신청, 의무소방원은 소속 소방관서 의무소방 담당자에게 신청, 사회복무요원은 온라인으로 사회복무포털에 신청하거나 오프라인으로 소속 복무기관 담당자에게 신청하면 됨
- 가입확인서 발급이 22년 6월부터 온라인 비대면으로 발급 가능해짐, 우선적으로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납입방법과 해지방법
- 납입방법
장병이 복무하는 부대에서 급여를 입금시에 개인별로 ‘장병내일준비적금’ 월 납입액을 공제하는 방식과 장병 본인의 계좌에서 매월 지정한 일자로 자동이체 시키는 방법 중 한 가지 선택해 납입하면 됩니다.
- 해지방법
피치못할 사정으로 적금 중도 해약시에는 본인이 가입한 은행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직접 방문해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단, 전역에 따른 만기해지 시에는 반드시 전역일이 포함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3:1매칭지원정책은?
사회복귀준비금이라 불리우는 3대1매칭지원금은 장병내일준비적금 납입액의 33%에 해당하는 금액을 병사가 전역을 한 후에 국가가 지원하는 자산형성 지원금입니다.
3:1매칭지원정책의 대상자는 장병내일준비적금을 가입한 상태이고 전역을 해 만기해지하는 병역의무 이행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신규 가입자를 포함하고 현재 가입하고 있는 병사에게도 적용됩니다.
만기해지 시에 개인계좌로 입금되며, 최대 3개월이 소요됩니다. 정확한 금액 계산은 22년 1월부터 납입한 원금에 이자를 더해서 이 금액의 33%에 해당하는 돈을 국가에서 입급해 줍니다.
단, 전역하는 당월에는 장병내일준비적금이 급여에서 공제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전역일 전까지 병사 본인이 직접 은행에 적금액을 납입해야 3:1매칭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적용예시) 육군 복무기간 18개월, 월 40만원 납입 가정
원금 720만원+은행이자(5%) 28.5만원+국가지원이자(1%) = 만기 시 754.2만원+3:1매칭지원금 약 248.8만원(33%) = 도합 약 1,003만원
- 가입 가능한 은행(현재 시중 14개 은행에서 가입 가능
장병 내일준비적금 궁금한 질문과 답
- 가입금액을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 국방통합급여포털을 통해 확인 또는 소속부대 급여담당관에게 문의하면 됩니다.
- 납입할 때 자동이체시 주의할 점이 있을까요?
– 자동이체 날짜에 잔고가 부족하면 납입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타행은 이체수수료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적금 첫달부터 납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 납부액이 모두 다음달부터 공제가 되므로 가입 첫달의 납입액은 꼭, 본인의 은행계좌로 직접 납입해야 합니다.
- 복무기간이 끝난 전역 해당월에는 납입방법이 어떻게 되나요?
– 자동이체, 급여 중앙공제 모두 첫달과 마찬가지로 전역 달에도 이체가 되지 않으므로 본인이 직접 은행 계좌로 납입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랑스럽게 군대 생활을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나중 사회에 나왔을 때를 대비해 적금을 들어 놓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나라에서 파격적인 혜택을 해주는 이러한 적금을 놓친다는 것은 너무도 아까운 일이죠. 모든 장병들이 무사히 전역해 사회로 돌아와서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날을 기원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국방의 의무를 다하고 있는 장병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