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증 발급 병원 찾기(발급 방법, 발급 기간 포함) 2022 완벽 정리

우선 보건증이란 용어가 이제 쓰이지 않는다는 것을 일반적인 분들은 잘 모르시는 것 같아 정리해 드립니다. 현재는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란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보통 자격증이나 이런 용어에 ‘증’이 들어가서 많은 서류가 필요하고 발급 방법도 복잡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프라인에서는 신분증만 있으면 보건증 발급 병원을 찾아 발급 받으실 수 있고요. 온라인으로는 보통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와 프린트만 있으면 아주 쉽게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은 일반적으로 요식업 관련 일을 하는 모든 분들(사장, 직원, 아르바이트생 등)이나 유흥업소에 근무하는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발급 받는 서류입니다.


보건증 발급 방법은 어떻게 진행 하나요?

거주지 읍.면 사무소, 주민센터, 우편, 온라인 등으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증 발급 병원 찾기는 어디에서 알아보나요?

온라인으로 공공보건포털 사이트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보건증 발급은 주말에도 가능하나요?

토요일은 13:00까지 가능하고, 그 외는 온라인으로 발급 가능합니다.

보건증 발급 병원
보건증 발급 병원 찾기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이란?

주로 업무나 해외여행, 이민 시에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진단결과서라고 지칭하는 문서인데요. 식품 및 요식업 관련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보건증을 취득하고 위생에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일해야 합니다. 아무리 합법적이고 건전한 사업을 하더라도 보건증을 발급받지 않은 사람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건증 없이 일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더불어 유흥 업소에 종사하는 사람들 역시 이 보건증을 발급 받아야 하는데요. 이러한 업소들은 성병 검사도 병행해야 하면 보건증 종류가 조금 다릅니다. 이것은 성병에 대한 테스트이며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유효기간도 3개월로 훨씬 짧습니다.


보건증은 건강검진을 받은 곳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체로 보건소, 병원, 의원, 종합병원 등에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보건소를 제외한 병원의 경우 발급 비용이 다소 비쌉니다. 이러한 이유로 건강 검진은 일반적으로 저렴한 보건소에서 실시하고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을 발급 받으면 됩니다. 보건소라면 3,000원 정도의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하의 순서에서 차례대로 보건증 발급 병원 찾기, 보건증 온라인 발급 방법 2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 발급 병원 찾기

① 포탈사이트(구글, 네이버, 다음 등)에서 공공보건포털을 검색하고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지헬스] 메인 페이지 상단 메뉴 중에서 보건 소식을 클릭하면 ‘보건기관 찾기’ 메뉴가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③ 보건기관 찾기 메뉴를 클릭하고 아래를 보면 ‘의료기관상세검색’과 ‘위치기반검색’ 의 두 가지 방법으로 보건기관을 찾을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④ 아래에 자신의 거주지에서 가까운 병원을 선택해 방문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지역과 관련된 병원을 찾아보고 선택해서 방문하시면 되는데요. 주의하실 점은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을 발급하지 않는 병원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화로 사전에 상담을 해 보셔야 합니다.


보건증 온라인 발급 방법 지헬스(공공보건포털)

공공보건포털 사이트 메인 상단의 온라인 민원서비스를 클릭하면 제증명발급이란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제증명발급을 선택해 주시고 오른쪽 내용을 쭈욱 읽어 보시면 됩니다.

② 온라인 발급을 위한 동의를 해야 하는데요. 보통 이 사항을 읽고 동의와 체크를 해 주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③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 실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합니다. 일반적으로 공동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을 진행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텐데요. 은행에서 발급 받은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면 됩니다.

④ 온라인 제증명 발급을 살펴보시면 아래에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가 보이실 텐데요. 살포시 클릭하시고 다음 단계로 넘어 가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공공보건포털 사이트를 이용해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을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의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별 무리없이 발급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다음으로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을 꼼꼼하게 읽어보시면 충분히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보건증 온라인 발급 방법 정부24

① 우선 포털사이트(구글, 네이버, 다음 등)에서 검색을 통해 ‘정부24’사이트로 이동을 해야 합니다.

처음 보이는 페이지 상단의 서비스를 선택해 다음 단계로 넘어가셔도 되고요. 아래의 검색을 통해서 진행하셔도 됩니다.

② 검색을 통해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란에 건강진단결과서 혹은 보건증이라고 검색어를 입력하고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살짝 누릅니다.

③ 검색 후 결과 페이지를 살펴보면 신청서비스 1건이라고 표시된 부분이 보이실 텐데요. 내용 확인을 하고 발급을 클릭하면 됩니다.

④ 다음 페이지에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 내용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이름, 주민번호, 수령방법 등을 선택 후에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모든 과정이 마무리 됩니다.

보건증 온라인 발급 방법 두 번째로 ‘정부24‘에서 발급 받는 순서를 살펴봤습니다. 온라인 발급은 위에서 살펴본 두 가지 방법 중에 하나로 선택해 진행하시면 됩니다.

단, 유의해야 할 점은 공동인증서와 프린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마무리 내용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은 보건소나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나서 바로 찾을 수는 없다는 사실도 알아 두셔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3일에서 7일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발급이 진행됩니다.

꼭 검사를 진행한 보건소나 병원을 찾아가지 않아도 되는데요. 거주지 읍.면사무소, 주민센터 또는 우편이나 온라인으로 편하신 방법을 선택해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또한 여러 장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증 발급은 당연하게도 검사 결과 질병 등이 발견되면 발급이 진행되지 않는다는 점도 유념해 두셔야 합니다.

또한 보건증은 발급일로부터 1년간 유효하며 만료 시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건강진단서는 본인의 재산이므로 회사에 제출하면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증이 없거나 재발행 또는 갱신되지 않은 고용주와 종업원은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업주의 과반수가 보건증이 없거나 건강진단을 받지 않은 경우에는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보건증이 없는 종업원은 10만 원, 5인 이상 사업장은 50만 원, 5인 미만 사업장은 30만 원의 벌금이 나올 수 있습니다. 직원의 5분의 1이 보건증이 없거나 재발급을 받지 않았다면 고용주는 벌금을 물지 않습니다. 직원의 과반수가 보건증을 소지하지 않았거나 재발급을 통해 갱신되지 않은 경우에는 사업자 면허가 취소되거나 최대 6개월 동안 사업을 정지하는 행정 조치를 당할 수 있습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방법

지금까지 포스팅한 글이 만족한 정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