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방법, 3가지로 정리했어요

코로나 19로 인해 국가에서 국민들에게 여러 가지 혜택을 주고 있는데요. 그러한 이유로 인해 각종 세금 관련 증빙 서류 발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은 사업자가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주로 제출하는 서류입니다. 하지만 요사이 코로나 19로 인한 지원금을 받을 때도 꼭 필요한 서류가 되고 있어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오프라인으로는 세무서에 가거나 주민센터 주변의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면 발급을 받을 수 있고요. 공동인증서가 있는 경우에는 홈택스나 손택스를 이용해 쉽게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은 어떻게 발급 받나요?

홈택스나 손택스를 이용해 발급 받으면 됩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은 언제부터 발급 받을 수 있나요?

세무 담당자 확인 후 대략 1시간 후에 발급 가능합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부과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되는 각 유통 단계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에 대해 세금이 부과됩니다. 상품 판매에도 세금이 부과되고 노동 서비스 사용에도 세금이 부과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이것을 부가가치세라고 합니다. 이는 모든 경제활동에서 발생하는 세금으로 판매자가 아닌 소비자가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러나 개별 공업 및 상업 가구에 대해 부가가치세 신고를 의무화하는 이유는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함으로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납부하는 부가가치세 10%는 납부 시 판매자가 징수하여 보유하게 됩니다. 소득세는 사업에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한 세금이기 때문에 소득이 과세되지 않지만, 부가가치세는 세금을 내고 있기 때문에 손익에 관계없이 납부해야 합니다.

‘과세표준증명원’은 간단히 말해서 부가가치세를 정상적으로 납부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납세자, 즉 사업자가 신고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및 세액을 일정 기간 내에 신고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을 온라인으로 발급 받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와 출력할 수 있는 프린터가 필요합니다. 꼭 미리 준비해 두시고 아래 순서에 따라 발급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홈택스를 이용한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순서

① 포털사이트(구글, 네이버, 다음 등)에서 ‘홈택스’를 검색해서 국세청홈택스 메인 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아래에 보이는 화살표대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홈택스

② 홈택스에 로그인을 하려면 여러가지 방식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인터넷뱅킹을 할 때 사용하는 공동인증서를 많이 사용합니다. 절차에 따라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③ 상단 메뉴 중 민원증명을 클릭하면 우측에 나오는 메뉴 중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이라는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살포시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④ 빈칸이 나와 있는 기본 인적 사항이나 신청내용, 수령방법 등을 꼼꼼하게 적거나 선택하시고 신청하기 버튼을 과감하게 클릭하시면 원하는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국세청홈택스를 이용해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을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공동인증서와 프린터만 있으면 바로 발급 받아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손택스를 이용한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순서

① 모바일에서 손택스를 이용하려면 ‘플레이스토어’을 통해 아래와 같이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의미

② 손택스 앱을 설치하고 나서 메인 화면을 살펴 봤는데요. 홈택스에서와 마찬가지로 로그인을 진행해야 과세표준증명원을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로그인 버튼을 살포시 클릭해 주시고요.

③ 마찬가지로 로그인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손택스에서는 간편인증인 민간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제일 보편적인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시도합니다.

④ 손택스 화면 제일 상단 메뉴 중에서 민원증명을 클릭해 주시고요. 아래로 쭈욱 내려가면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이란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그 메뉴를 살짝 터치해 주시면 됩니다.

⑤ 빈칸에 주민번호나 사업자번호, 성명,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를 적어 주시고, 발급유형, 사용용도, 제출처와 과세기간을 선택해 주세요.

⑥ 이제 발급희망 개업일자를 선택하시고 수령방법 등을 선택하고 나서 신청을 누르면 과세표준증명원을 발급받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손택스’를 이용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을 발급 순서를 알아봤습니다.


오프라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방법

컴퓨터 사용이 어려운 상황이거나 모바일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라면 오프라인으로 발급 받는 방법을 이용하셔야 하는데요. 특히나 나이가 드신 분들은 이런 온라인 출력 방법을 선호하시 않으시리라 생각되는데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오프라인 장소를 직접 찾아 가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첫째로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세무서를 직접 찾아가서 필요한 서류를 발급 받아도 되고요.

둘째로는, 주민센터 근처에 있는 무인발급기를 이용해 발급을 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무인발급기 장소를 모르시는 분들은 이곳을 방문해서 주거지 주변의 무인발급기 장소를 확인해 보시고 찾아 가시면 됩니다.

마무리

만약, 부가가치세를 신고하고 바로 과세표준증명원을 발급 받아 이용하시려면

정기신고, 수정신고, 조기환급(월별)신고는 대략적으로 1시간 후에 발급을 받아 이용하실 수 있고요.

기한 후 신고, 경정청구, 서면신고는 세무서 개별결의 후에 발급을 받아 사용하실 수 있다는 점을 꼭 확인해 두시면 불편한 사항이 없으실 것입니다.

또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을 다른 지역에서 오프라인으로 발급 받을 수 있는 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각 지역의 세무서에 신분증만 들고 가면 바로 발급 받아 사용하실 수 있다는 점도 알아 두셨으면 합니다.

위에 언급되지 않은 온라인 발급 방법으로 추가 사항이 더 있습니다. 정부24에서 발급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로그인 후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역시나 온라인으로 정부24, 홈택스, 손택스(모바일)를 적절히 이용해서 발급 받으면 편리함이 클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오프라인 발급 방법도 적절하게 알아 두시면 불편함이 줄어들 것입니다.


알아두면 유익한 정보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2022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